본문 바로가기

나의 삶

6·25 전쟁 당시의 우리의 모습들을 본다

728x90

 

 

 

 

 

 

“그래, 맞아! 우리가 이렇게 살았었어.”

 

1950년 6월25일 북한군이 남침했었을 그 즈음해서의

우리네 생활모습을 65년이나 지난 오늘 다시 본다.

오랜만에 보는 옛 모습들이다.

 

한 민족이 서로 다른 이념으로 남북으로 갈라져 지내다가

북쪽의 일방적인 야욕으로 남침을 당했다.

그들은 왜 무력으로 동족을 해치면서 통일을 하려했을까?

남과 북의 사상논쟁을 파고들자면 끝이 없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6·25당시 우리네의 가난했던 생활상만 있는 그대로 살펴보자.

 

굳이 사진 설명을 하지 않아도 참 많은 생각을 하게하는 사진들이다.

특히 전후(戰後)에 태어난 사람들은 과거의 우리 부모들의 가난했던 삶을

되돌아봄으로써 많은 점을 느껴야한다고 생각한다.

하늘로만 솟는 빌딩숲과 아파트의 주거문화,

대형 마트의 풍부한 먹거리 생필품들, 그리고 거리에 넘치는 자동차 물결 등등...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이 당시 6·25 남침으로 공산화되었다면

과연 오늘 우리의 현실은 어떻게 변했을까?

 

 

 

 

 

 

 

 

 

 

 

 

 

 

 

 

 

 

 

 

 

 

 

 

 

 

 

 

 

 

 

 

 

 

 

 

 

 

필자의 고향은 북쪽 땅 함흥이었다.

해방되고 그 이듬해 엄마 손에 이끌려 당시의 한탄강(임진강)을 건너

남쪽 땅을 밟은 탈북민이었다.

6·25사변은 그로부터 4년 후 인천 신흥국민학교 3학년 시절에 맞았다.

당시 백천 경찰서장인 아버지를 따라 가족들과 함께 부산으로 피난을 해야만 했다.

바로 윗 사진의 멍게와 해삼을 파는 여인들처럼

필자 역시 할아버지와 함께 자갈치시장 길바닥에서 UN성냥을 팔고 있었다.

바로 엊그제였던 것 같았는데 벌써 65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사진은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미군 Kenneth Lehr씨가 찍은 50년대 부산 길거리 풍경들이다.

 sns로 들어 온 사진들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