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오스크' 괴물인가?

728x90

 

 

 

 

지난주 점심 무렵 서울 광화문의 한 패스트푸드 식당.

입구에 들어서자 70대 어르신 한 분이

기다렸다는 듯 다가와 불쑥 신용카드 한 장을 들이밀었다.

 

“노인네가 되니 커피 한 잔도 못 시키겠네….”

무슨 소리인지 묻지 않아도 알 것 같았다.

그가 난처한 표정으로 가리킨 것은 역시나 키오스크 기계.

일부 어르신들에겐 마치 장벽처럼 느껴진다는 바로 그 기계다.

 

“뭘 드시고 싶으셨어요?”

“블랙커피.”

“아메리카노 말씀이죠?”

 

그가 내미는 신용카드를 대신 받아들고 기계에 꽂았다.

커피 메뉴를 찾으려고 하는데, 나 역시 당황하고 말았다.

 

생각보다 커피 메뉴가 잘 보이지 않았다.

한참을 헤아려 ‘디저트’ 메뉴를 찾았고,

‘커피’ ‘아메리카노’ 버튼을 겨우 발견했다.

 

뒷사람이 기다린다는 생각에 황급히 주문하려는데

이번엔 어쩐지 ‘결제’가 잘 눌러지지 않았다.

뒤통수에 땀이 다 났다.

 

주문 후 신용카드를 어르신에게 돌려주며 말했다.

“저도 어려운데요.”

 

한동안 소셜미디어를 달군 사진 한 장이 떠올랐다.

누군가 키오스크로 주문하다 뜻대로 되지 않자

주먹을 날려 기계를 부순 사진이다.

모니터가 무참하게 박살 난 사진엔 수백 개의 댓글이 붙었다.

 

‘니맘 내맘!’

‘10대인 나도 열 받는데 60대 이상은 오죽하겠어?!’

 

송혜진

<조선일보>

 

 

728x90